"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한 느낌"…새로운 키키 들려줄 '404'[현장EN:]
작성자 정보
- 토도사연예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3 조회
- 목록
본문
미니 2집 '델룰루 팩', 자유롭게 존재하고 싶은 키키의 새해 소원 풀어내
시그니처 개러지 스윙과 클럽 사운드 돋보이는 '404'가 타이틀곡
"와우 포인트 정말 많은 곡이라고 생각"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신인 걸그룹 키키(KiiiKiii)가 컴백했다. 데뷔 때부터 가져간 '정답 대신 태도, 진지함 대신 유머'라는 방향성은 지키되, 장르적으로는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타이틀곡 '404'(New Era)로는 UK 하우스/개러지 사운드를, 나아가 베이스, 힙합, 레트로 가요까지 폭넓은 음악을 들려줄 예정이다.
키키는 26일 오후 2시, 서울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 두 번째 미니앨범 '델룰루 팩'(Delulu Pack) 쇼케이스를 열었다. 코미디언 유재필이 진행한 이날 쇼케이스에서 키키는 타이틀곡 '404'와 수록곡 '디지'(Dizzy) 무대를 공개했다.
'델룰루 팩'은 '지금의 나'로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존재하고 싶은 바람을 이루기 위해 현실의 틀을 바꾸기보다 색과 질감, 서사를 덧입혀 스스로를 다시 연출하는 키키의 태도를 정리한 앨범이다. 자신들만의 언어로 풀어낸 새해 소원도 담겼다.



지유는 "'델룰루'는 '델루셔널'을 축약한 귀엽고 재미있는 표현, 인터넷 밈 용어인데 키키만의 재미있고 유쾌한 망상을 함께 나누고 싶어서 '델룰루 팩'으로 돌아오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솔은 "키키는 정해진 답만을 추구하는 팀이 아니라 우리만의 색으로 정답을 만들어내는 팀이라는 걸 담았다"라고 전했다.
웹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오류 코드 '404 낫 파운드'(404 Not Found)를 '좌표 없이 존재하는 자유'로 재해석한 키키만의 언어에서 시작하는 곡 '404'가 타이틀곡이다. UK 하우스와 개러지 사운드의 경쾌한 리듬 위에 멤버들의 파워풀한 래핑과 섬세한 보컬을 얹었다. 팔다리를 시원하게 뻗는 군무도 포인트다.
'404'를 처음 들었을 때 소감을 묻자, 키야는 "(멤버들이) 이구동성으로 '진짜 신선한 곡이다!' '어디서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느낌인 거 같다'라고 이야기했다. 새로운 키키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거 같아서 너무 신났다"라고 답했다.


지유는 "이번 앨범 전 곡을 들으면서 '아, 이 곡도 좋고 저 곡도 좋다' 할 정도로 모든 곡이 좋았다. 저희끼리 앨범에 담긴 곡들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를 나눴다"라고 부연했다.
'404'를 두고 키야는 "'와우 포인트'가 정말 많은 곡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부분에 저희가 다 같이 파티를 즐기는 듯한 춤을 추는 구간이 있다. 이 곡의 무드를 잘 살려준다고 생각한다"라고 바라봤다.
하음은 "'404'를 준비할 때 저희도 저희끼리 얘기하면서 새로운 도전이라는 얘기를 많이 했다. 그만큼 새롭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준비를 많이 했다"라며 "앞으로도 키키만의 젠지미(Gen Z 美)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뮤직비디오는 키키의 귀엽고 유쾌한 망상이 현실로 번지는 순간을 포착한다. 디바를 꿈꾸던 멤버들의 어린 시절 영상이 포함됐고, 여러 시공간을 오가며 다양한 착장을 선보이는 키키의 모습이 특징이다.
또한 '델룰루 팩'에는 타이틀곡 '404'뿐 아니라 '델룰루'(Delulu) '언더독스'(UNDERDOGS) '멍냥' '디지'(Dizzy) '투 미 프롬 미'(To Me From Me) 등 총 6곡이 실린다. 이 중 '투 미 프롬 미'는 에픽하이(Epik High)의 타블로가 프로듀싱해 눈길을 끈다.
수이는 "'투 미 프롬 미'는 저희가 처음 시도한 레트로 가요 감성"이라며 "내일의 내가 오늘의 나에게 건네는 위로와 짧은 메시지다. 타블로 선배님께서 프로듀싱으로 함께해 주셨다"라고 전했다.

신인상만 7번 받으며 보람찬 2025년을 보낸 키키는 가장 감사했던 일로도 '신인상 수상'을 들었다. 수이는 "감사하게도 데뷔하고 많은 상을 받게 됐는데 저희만이 일궈낸 게 아니라 저희 도와주시는 많은 스태프분들과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저희를 응원해 주시는 티키(공식 팬덤명)분들 덕분"이라고 말했다.
하음은 "저희가 데뷔하고 많은 아티스트 선배님 무대를 볼 수 있었다. 그걸 보고 (저희도) 많은 시도를 해 볼 수 있겠다 싶었다. (그걸) 많은 티키분들, 관객분들께 보여드리도록 하자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티키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가까이서 마주하면서 저희 음악을 공유하는 순간을 많이 만드는 것"(이솔)과 "큰 해외 페스티벌이나 좀 더 다양한 무대에 서 보는 것"(수이)을 목표로 삼은 키키의 미니 2집 '델룰루 팩'은 오늘(26일) 저녁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발매된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eyesonyou@cbs.co.kr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관련자료
-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