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소식

크리스틴 스튜어트와 똑 닮은 영화…자유분방함 돋보인 '물의 연대기'

작성자 정보

  • 토도사연예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TV리포트=강해인 기자] 배우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감독으로 돌아와 영화계를 놀라게 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다방면에서 이슈를 몰고 다니는 배우다. '트와일라잇' 시리즈로 단번에 스타덤에 올랐고, 동시에 연기력 논란과 로버트 패틴슨과의 연애와 이별로 미디어의 표적이 되기도 했다. 최악의 영화를 뽑는 '라즈베리 시상식'에도 후보로 지명되는 등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왔다.

대중이 가십으로 그녀의 삶을 소비하는 동안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예술과 창작을 향한 관심도 꾸준히 보여왔다. '트와일리잇' 이후 '아메리칸 울트라', '클라우즈 오브 실스마리아' 등 규모가 작은 영화에도 꾸준히 출연하며 연기력을 넓혔다. 덕분에 다이애나 왕세자비를 연기한 '스펜서'를 통해 아카데미 후보에 오르며 연기력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단편 '컴 스윔'으로 연출까지 도전하며 아티스트로서 도전을 이어갔다.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도전은 첫 장편 데뷔작이라는 이정표로 이어졌다. 그는 '물의 연대기'로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받았고, 황금 카메라상 후보에 오르며 인상적인 데뷔를 했다. 9살 때부터 감독이 되길 꿈꿨다는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첫 장편 영화는 어땠을까.

'물의 연대기'는 수영 선수를 꿈꾸던 리디아(이모젠 푸츠)의 이야기다. 아버지의 가정 폭력과 함께 유년기를 보낸 리디아는 대학 입학 후에도 유년기 상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중독과 방황 속에 살던 리디아를 구원한 건 글쓰기다. 그는 글을 쓰며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희망을 꿈꾸게 된다.

이 작품은 동명의 원작 소설이 있다. 리디아 유크나비치가 쓴 '물의 연대기'는 그녀가 경험한 가정 폭력, 알코올 중독, 상실, 수치 등 방황하던 시기와 고통을 담은 회고록이다. 부적응자였던 그녀가 책과 글쓰기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이야기는 감동을 전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죽는 날까지 이 책을 계속 읽을 것이다. 이 안에 내가 하고 싶은 모든 이야기가 담겨 있다"라며 원작을 향한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주인공 리디아는 불안정하고, 감정의 굴곡이 심해 쉽게 규정하기 어려운 캐릭터다. 아버지의 억압에서 벗어난 리디아는 대학에서 에너지를 뿜어낸다. 이 과정에서 자제력을 잃고 자기 파괴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지적인 감각과 관심도 잃지 않는다. 자유분방한 리디아의 행동은 가정 폭력의 트라우마에서 기인한 것으로 '물의 연대기'는 리디아가 시련을 딛고 자신의 삶을 받아들이는 이야기를 전개한다.

그리고 소설의 비선형적인 타임라인을 감각적인 연출로 스크린에 이식했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영화는 파편화된 리디아의 기억을 따라가며, 그녀의 혼란과 지금의 그녀에게 영향을 준 요소를 복합적으로 보여준다. 주인공의 감각과 신체 반응을 중심으로 샷을 배치해 생동감을 느끼게 했다. 그리고 장면 중간중간 다른 시간대의 이미지를 삽입해 균열을 만들기도 했다. 갑자기 튀는 이미지 탓에 이질적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불안정한 인물의 심리와 인생의 복잡함을 간결히 보여준 연출로 볼 수 있어 흥미롭다.

영화는 폭력을 이겨내고 삶을 개척하는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 단, 이를 멋지고 아름답게만 조명하지 않는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영화의 메시지에 관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면, 한심하고, 엉망진창인 것처럼 여겨진다. 그런 걸 말하는 동시에 활기차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물의 연대기'는 어렵고 지질한 시간을 겪고, 인생을 더는 회복할 수 없다고 체념한 이들에게 위로를 전하기 위해 만든 영화다.

영화 속 리디아의 얼굴엔 자신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고, 당당함을 잃지 않으려는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겹쳐 보이는 순간이 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는 리디아와 다른 궤적의 삶을 걸어왔지만, 예술적 영감을 바탕으로 삶을 개척하려는 의지만큼은 똑 닮았다. 크리스틴 스튜어트스러운 연출작이며, 자유분방한 에너지가 매력적인 영화였다.

강해인 기자 khi@tvreport.co.kr / 사진= 판씨네마㈜

원문: 바로가기 (Dau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537 / 1 페이지
번호
포토
제목
이름
Member Rank
베팅 슬립 0